본문 바로가기

독후감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 모니시 파브라이


더퍼블릭 김현준 대표가 유튜브에서 추천한 책 3권 중 1권이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구. 단도투자)>다.


피터린치나 모니시 파브라이나 주식얘기를 어쩜 이렇게 비교적 쉽고 재미있게 전달해줄 수 있는지 읽으면서 감탄했다. 또, 김현준 대표가 말한 투자의 내용이 바로 여기 다 들어있었다.

1.단도투자란?
성공하면 큰 수익을 얻고 실패해도 손실은 거의 없는 투자.

대부분의 사람이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라는 말을 하며 하이 리턴은 하이 리스크를 통해서만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은 하이 리턴만 생각하고 하이 리스크는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말이다.

돈을 잃지 않으면 복리효과가 지속적으로 발생 할 기회가 제공되지만, 돈을 잃으면 복리효과가 사라지고, 같은 노력으로는 복구할 수 없다.

10퍼센트 손실 후 10퍼센트 이득을 보면 본전이 아니다.
100 - (100*0.1) = 90
90 + (90*0.1) = 99

그렇다면 위험은 줄이고 수익은 늘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2. 내재가치
55.3.11. 미 상원 은행 통상 상임위원회 청문회에서 풀브라이트가 벤저민 그레이엄에게 질문한 내용
Q. 30달러 가치가 있는 주식을 10달러에 살 수 있는 상황이 되었고 그 주식을 매수하기로 합니다. 그런데 다른 많은 사람들도 이 주식의 가치를 30달러로 판단하기 전까지는 이익을 실현할 수 없습니다. 그 과정은 어떻게 됩니까? 광고나 다른 어떤 방법이 있는겁니까? 저평가된 주식은 어떻게 가치를 찾아갑니까?
A. 그것이 바로 저희 사업의 수수께끼 가운데 하나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저 역시 그 점이 궁금합니다. 그렇지만 경험상 시장은 결국 자기 가치를 찾아갑니다.

내재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은 굉장히 여러가지가 있다. 그것을 하나하나 알아가기 위해 계속 책을 읽고 실험도 해보는 중이니 책에 적힌 내용을 복기하는 차원에서 적어놓긴 하겠다.

이 책에서는 현재 창출하고 있는 현금 흐름과 앞으로 창출 할 현금흐름을 추측해서 3년~10년 뒤 기업의 가치를 계산하고 현재 청산 가치와 미래 청산 가치를 계산해서 내재가치를 측정했다.


3. 단도투자 7원칙
1. 잘 아는 기업인가? 자신의 역량의 범위 안에 있는 기업인가?
2. 기업의 현재 내재가치를 알고 있으며, 몇 년 뒤 어떻게 달라질지 높은 신뢰도로 예측할 수 있는가?
3. 현재 및 2~3년 뒤 내재가치 대비 크게 할인되어 거래되는가? 할인 폭은 50퍼센트 이상인가?
4. 순자산의 상당 부분을 이 기업에 기꺼이 투자할 의지가 있는가?
5. 손실위험은 미미한 수준인가?
6. 해자를 갖춘 기업인가?
7. 경영진은 유능하며 정직한가?

기업의 내재가치를 파악해서 저렴하다고 생각할지라도 그것보다 더 저렴해질 수 있다. 73년 버핏이 워싱턴포스트 지분을 대량으로 사들여 지분의 대부분을 매수한 뒤 주가가 반토막이 났다. 또한, 비교적 최근에 지분을 취득한 USG 주가 역시 18달러에서 4달러 미만으로 75퍼센트 넘게 급락했다. 그러다 나중에 120달러로 뛰었다.

4. 투자의 핵심
투자의 핵심이 어떤 산업이 사회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인지, 또는 얼마나 성장할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기업의 경쟁우위, 그리고 그 우위의 지속 가능성을 판단 하는데 있다.
by.워런버핏

투자 기회는 닥치는 대로 정보와 지식을 소화하며 끈기 있게 기다릴 때 스스로 모습을 드러낸다.
by.모니시 파브라이

투자는 가능성을 파악하고 끈기 있게 기다리는 것이다.

http://naver.me/5nclRnq3

모니시 파브라이 : 네이버 통합검색

'모니시 파브라이'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lin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