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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리포트

대한민국 새로운 IT 산업 패러다임 변화(22.7.5 신한금융)

IT 서비스(22.7.5 신한금융 오강호, 심원용)

The New : 대한민국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 변화

 

 

 

0. IT서비스 : 산업 패러다임 변화 → 혁신의 출사표

0.1 IT서비스 사업군은 시장 Risk에도 불구하고 하반기 실적 개선과 동시에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는 섹터

0.2 국내 상장된 주요 IT서비스 업체 : 삼성에스디에스, 현대오토에버, 롯데정보통신

0.2.1 각 그룹사의 Captive 물랴의 안정적인 매출 성장

0.2.1.1 인수 합병을 통한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

0.2.1.2 기술 경쟁력 강화 → 민간 수주(Non-captive) 비중 확대 → 수익성 확대

 

 

 

1. IT 서비스 : 4차산업 혁명의 리드오프

1.1 IT서비스 개요

1.1.1.1 SM(System Management) : 고객의 요청에 따라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설비, 인력, 하드웨어를 운영

1.1.1.2 SI(System Integration) :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 시스템 구축 계획 및 시스템 설계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

 

1.2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SI 위상

1.2.1 코로나19 발생으로 수요자들은 디지털 전환에 대한 필요성 및 편리성을 경험

1.2.2 자율주행, AI, 클라우드 등 4차 산업 영역의 확장성에 주목할 시기

 

 

 

2. 국내 주요 그룹사 SI 현황

2.1 주요 그룹사 Capex 투자 확대 → 실적(EPS) 안정성

2.1.1 그룹사별 Capex 투자 확대 + 스마트 시스템 도입

2.1.1.1 국내 스마트팩토리 시장 연평균 성장률(18~24F)은 11%로 22년 시장규모 122억달러 예상

2.1.2 낮은 수익성 우려 but 서비스 품질 개선으로 수익 개선

2.1.2.1 국내 SI 상장 업체의 영업이익률은 평균 4~8% 수준이나 4차 산업 개화에 따른 기술 경쟁력 강화로 소프트웨어 가격 상승 전망

 

2.2 Captive, 민간 수주(Non-captive) 비중 및 수익성 비교

2.2.1 기존 그룹사 Captive 매출 확대 → 실적 안정성 좌우

2.2.2 Non-captive 매출 확대 → 수익성 개선하는 주요 Key

2.2.3 최근 공공 및 민간 업체의 스마트 밸류체인 확대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며 기존 그룹사 수주에 한정된 매출 포트폴리오 다변화 기대

 

 

 

3. AI, 자율주행 데이터센터 등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

3.1 그룹사별 사업 영역 확대 청사진

3.1.1 삼성그룹 : 클라우드, ERP, 스마트팩토리 부문에서 강점

3.1.2 현대차그룹 : 차량용 SW 등 자율주행의 핵심 영역

3.1.3 롯데그룹 : 메타버스, 전기차 충전 등 사업 확대

 

3.2 데이터센터 운영 현황

3.2.1 데이터센터(IDC)는 상업용과 자사용으로 구분하며 자사 + 해외 데이터센터 고객사로 확보

3.2.1.1 상업용 : 아마존 AWS, MS 애저 등

3.2.2 디지털 전환 수요 감안 시 데이터 송수신량은 증가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지속적인 수요 발생 전망 

 

 

 

4. SI 주요 이슈 및 ESG

4.1 IT 인력 확보 및 인건비 증가 대응 방안

4.1.1 인건비 증가로 매출원가 및 판관비 급격히 상승

4.1.2 기술 개발에 따른 소프트웨어 가격 상승 및 하반기 그룹사 자금 집행, 신사업으로 실적 회복 예상

 

4.2 그룹사 SI업체의 ESG 참여 확대

4.2.1 데이터센터 운영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 및 전력 사용량 감축에도 노력 중

4.2.2 인프라 시설에 대한 투자 확대에 따라 호나경 친화적 설비로의 투자도 지속

 

4.3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 그리고 밸류에이션

4.3.1 최근 기업가치의 변화를 이끈 2가지 요소

4.3.1.1 포트폴리오 확대를 위한 인수 전략

4.3.1.2 4차산업 패러다임에 중심

 

 

 

5. 관련 기업

5.1 삼성에스디에스

5.1.1 물동량 증가, 운임 강세로 업무 처리 아웃소싱(BPO) 부문 호조 지속

5.1.2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MSP) 등 역량 강화로 고마진 클라우드 사업 매출 고성장 가능

 

5.2 현대오토에버

5.2.1 현대차그룹 SW 3사 통합 이후 차량용 플랫폼 성장에 주목

5.2.2 로봇, AI, 스마트팩토리 등 디지털 전환 수요 견조

 

5.3 롯데정보통신

5.3.1 SI업체 중 Captive 매출 비중 낮아 성장성과 수익성 기대

5.3.2 메타버스, 전기차 충전 등 신사업으로 밸류에이션 프리미엄 요인 확보

 

 

 

6. 개인적인 생각

미래의 먹거리를 이야기할 때는 항상 흥분된다. '이게 실현만 된다면 대박일 텐데'라는 마음 때문이다. 그런데 대박인 사업을 먹으려고 뛰어든 기업들이 많다면 가격을 올리고 싶어도 올릴 수가 없다. 잘 고른 종목이라면 끝까지 가지고 갔을 때 어떻게든 성공해서 많이 먹을 수 있겠지만 잘 고르지 못한 종목이라면 후회할 수밖에 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그래서 비슷한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들은 자금줄이 얼마나 탄탄한 지에 대해 판단하고 정말 실현 가능하고 수요가 많이 늘어날지에 대한 판단이 중요한 것 같다. 그 판단을 하기 위해 계속해서 리포트들을 읽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