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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리포트

섬유의복 2Q22 Preview (22.7.1 신한금융)

섬유/의복(22.7.1 신한금융 박현진)

2Q22 Preview : 소비 견조, 불안 증가

 

 

 

1. 국내 시장 견조 & 불안한 지표 증가

1.1 브랜드사 2Q22 실적 모멘텀 강세

1.1.1 국내 의복 소비는 여전히 견조

1.1.1.1 4~5월 백화점 상품군별 매출에서 여성/남성의류 카테고리 성장률 YoY +20%

1.1.1.2 F&F, 더네이쳐홀딩스, 에스제이그룹, 한섬, 감성코퍼레이션 등 1Q22에 YoY +20~40% 성장을 보였던 상당수의 의류 브랜드사들이 2Q22에도 유사한 매출 성장세 보일 것

1.1.1.3 월별로는 일부 패션 브랜드사들이 4~5월 대비 6월 매출이 약할 것

1.1.1.3.1 원래 의류 소비는 7월 비수기, 7월 중순~8월 초중순이 극비수기 인데 장마가 빨라지면서 6월부터 매출 성장 저조할 것으로 예상

1.1.1.4 상반기 원부자재 가격 상승부담에도 의류 브랜드사들은 국내 소비 업황 호조의 영향으로 할인율을 축소하며, 오히려 판매가 상승을 통한 원가율 개선세 부각

 

1.1.2 국내 의복 출하 감소, 재고 증가

1.1.2.1 국내 의복 출하가 직전 8개월 만에 다시 (-)로 반전되어 공급이 정체되는 한편 꾸준히 감소하던 의복 재고도 5월엔 증가

1.1.2.1.1 소매 부진을 동반한 재고 증가는 의류 소비 시장이 정체기에 진입함을 의미하는 부정적인 시그널 중 하나

 

 

1.2 OEM 전방 소비 악화, 하반기 실적 우려 증가

1.2.1 미국 의복 소비 부진, 재고 증가

1.2.1.1 미국 의복 재고 비율은 08년 이래 최고 수준이며, 미국 의복 소매판매도 (-)성장 흐름 유지

1.2.1.2 소매판매가 부진한 흐름에서의 재고 비율 상승은 곧 OEM 기업들의 선적 물량 감소로 이어짐

 

 

 

2. 투자전략 : 성장 나오는 브랜드사에 집중!

2.1 F&F 최선호, 더네이쳐홀딩스, 감성코퍼레이션 선호

2.1.1 F&F

2.1.1.1 내수에서 외형성장을 강하게 유지하면서도 중국 리오프닝 수혜를 기대해볼 수 있는 기업

2.1.1.2 한국 내수에서 2Q22 매출이 YoY +20% 이상 꾸준히 증가

2.1.1.3 3~5월 중국 락다운 영향으로 2Q22 실적이 부진하겠으나 현 주가에 충분히 반영 중

2.1.1.4 7~8월 시즌 대응을 위한 리오더 수요가 2Q22 중 발생했을 가능성

 

2.1.2 더네이쳐홀딩스, 감성코퍼레이션

2.1.2.1 한국에서 브랜드 경쟁력을 탄탄히 해 외형 성장을 높게 유지하고 있음

2.1.2.2 2Q22 실적 컨센서스 기대치를 넘어설 것으로 보이는 브랜드사들

2.1.2.3 내수 성장 모멘텀이 강하고, 중국 시장 내 가능성을 점쳐볼 수 있다는 점이 유사

 

 

 

3. 개인적인 생각

시장이 안 좋아서 그런지 이곳저곳에 저렴한 기업들이 많다. F&F는 너무 잘 치고 올라가서 접근하지 못했는데 이제 접근해볼까 싶은 생각이 들었고, 더네이쳐홀딩스와 감성코퍼레이션은 F&F가 중국 진출에 성공했던 것 처럼 한번 크게 히트를 쳐준다면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