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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리포트

1일 1리포트 : (유통) 리오프닝은 못 참지

이베스트 투자증권 22.2.28(오린아)

리오프닝은 못 참지

 

1. 결론 및 투자의견(현대백화점, BGF리테일)

1.1 결론 : 백화점과 편의점, 이번엔 정말로 돌아설 때

1.1.1 12월 오미크론 변이 때문에 백화점 패션 부문의 회복이 제한적이었으나, 올해 들어서면서 추운 날씨 영향으로 의류 부문 고성장이 나타나고 있다.

 

1.1.2 야외 활동 증가에 따른 편의점 회복 또한 기대되는 부분이다.

1.1.2.1 지난 해 2~3분기 성수기 효과를 누리지 못했던 부분이 올해 기저효과 극대화로 나타날 전망

1.1.2.2 주요 품목들의 가격 인상 또한 편의점에게는 유리한 부분

1.1.2.3 주류는 인상이 진행 중이고, 아이스크림 또한 가격 인상이 예정되어 있어 성수기 매출 볼륨이 좋은 품목들이라는 점에서 긍정적

 

1.1.3 화장품 업종은 회복 기대감에 단기적 주가 상승이 있을 수 있겠으나, 과거 대비 많아진 소형 브랜드와 온라인 마케팅으로 빨라진 제품 사이클은 대형 업체들에게 부담스러운 환경

 

2. 리오프닝은 못 참지

2.1 정부는 확진자수 정점을 3월 중순으로 보고 있다고 밝히며, 일상회복 전략을 선제적 준비한다는 입장 발표

2.2 거리두기 회차를 거듭할 수록 실제 거리를 둔다기 보다는 오히려 국민들이 적응해가는 상황

2.2.1 확진자가 십수만 명에 달하는 상황에서도 4차 대유행 이후 인구 이동량은 크게 변화가 없는 모습

 

3. 엔데믹의 초입

3.1 해외여행 재개시 백화점 보복소비는 줄어들지 않을까?

3.1.1 백화점 회복

3.1.1.1 패션 부문을 통한 성장

3.1.1.1.1 패션 카테고리는 21년에도 여전히 코로나 영향이 없었던 19년 대비 역성장이었기 때문

3.1.1.1.2 패션 부문이 회복하는 모습은 올해 1~2월 추정 실적에서 찾아볼 수 있음

3.1.1.1.3 가계 소비 여력 또한 코로나 이후 증가하면서 순저축률 20년 11.9%까지 증가(00년대~코로나이전 10% 미만)

3.1.1.1.4 백화점 패션 소비 주체 MZ세대 → 명품 결제 비중 X세대 대비 압도적

 

3.1.2 식품 MD 회복을 통한 집객 효과

3.1.2.1 거리두기 완화 예정 이후 모임 증가는 백화점 F&B 회복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

 

3.1.3 리셀(Resale)

3.1.3.1 21년 한 해 동안 샤넬은 4회, 루이비통 5회, 프라다 5회 등 주요 업체들이 낮게는 4%~26% 수차례 가격 인상

3.1.3.2 판매 수량 제한으로 계속되는 명품 수요 증가

3.1.3.3 중고 가격이 더 비싼 명품 다수

 

3.2 면세점 구매한도 폐지는 매출의 증가로 이어질까?

3.2.1 면세점 구매 한도 올해 3월부터 폐지

3.2.1.1 구매 한도와 별개로 입국 시 적용되는 면세한도 여전히 600달러 유지

3.2.1.2 구매를 많이 하게 되면 세금을 더 많이 내야 하고, 고가 상품의 경우 최고 50%세율 부과(메리트↓)

3.2.1.3 럭셔리제품들은 백화점 구매가 더 저렴할 수 있음

 

 

3.3 유동인구 증가하면 편의점은 회복할까?

3.3.1 성수기 효과를 누리지 못했던 편의점 종목

3.3.1.1 코로나가 일시적으로 완화되었던 여름 이례적인 강수량, 코로나 4차 대확산 등으로 기저효과 누리지 못함

3.3.2 가격 인상 또한 실적에 긍정적일 전망

3.3.2.1 인플레이션도 편의점에 긍정적인 영향 → 주요 소비재들 가격 인상

3.3.2.2 마진이 높은 상품군인 아이스크림, 과자, 음료 등 가격 인상이 이어지고 있음

3.3.2.3 리오프닝에 따른 야외활동 증가로 Q의 증가와 함께 편의점의 객단가를 제고시킬 전망

 

3.4 리오프닝 시 온라인 쇼핑은 더 성장할 수 있을까?

3.4.1 이커머스 22년 시장규모 220조원 전망(전년대비 +14.5%)

3.4.1.1 21년 온라인 쇼핑 침투율 28.7%

3.4.2 다수의 플레이어 경합, 합종연횡 전망

3.4.2.1 이마트-이베이코리아, 네이버-NFA(네이버 풀필먼트 연합), 쓱닷컴, 마켓컬리, 오아시스 마켓 등

 

3.5 리오프닝으로 마스크를 벗으면 화장품 많이 쓸까?

3.5.1 리오프닝 기대감 고조로 화장품 주가 회복 중

3.5.2 중소 브랜드 급증 → 시장 파편화는 지속해서 주목해야 함

3.5.3 중국 시장 또한 브랜드 경쟁이 어느때보다 심화 중

 

4. 투자의견(TOP PICK)

4.1 현대백화점 

4.1.1 패션 회복 기대

4.1.1.1 대체로 전 부문의 성장 기대

4.1.1.2 그 중 패션 부문 회복이 두드러질 것

4.1.1.3 외부 활동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진 상품군인 화장품, 식품 등의 회복이 기대됨

4.1.1.3.1 이 부분들은 19년 정상 수요 대비 21년에도 회복하지 못한 상품군

 

4.1.2 면세점, 올해는 흑자 전환

4.1.2.1 올해 1~2월 50억원 초중반 수준의 일 매출액으로 저조한 상태가 예상되지만 7월부터 대규모 MD 개편 예정

4.1.2.2 공항면세점 임대료 산정이 매출 연동 영업요율 방식으로 올해 6월 30일까지 연장 → 감가상각비 환입 반영 기대

4.1.2.3 18년 EPS 증감률 대비로 역산시 약 10,610, 18년 대비 22년 약 6%성장 전망, 22년대비 23년 약 13% 성장 전망

 

4.2 BGF리테일

4.2.1 엔데믹 전환의 수혜 업종 : 편의점

4.2.1.1 코로나 일시적 완화 때에도 기저효과 누리지 못함

4.2.2. 외부 활동 증가로 22년 실적 개선 전망

4.2.2.1 지난 해 상품 믹스 개선에 따라 매출총이익이 0.4%p 개선

4.2.3 리오프닝에 따른 편의점 업황 회복을 오롯이 누릴 수 있는 pure player 위치가 강점으로 판단

 


이 리포트를 너무 늦게 본 게 참 아쉽다. 나오자마자 봤으면 BGF리테일을 지금보다 매력적인 가격으로 매수 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래도 지금부터 지켜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좋게 생각하려고 한다.

 

우선 내용이 전반적으로 아주 동의 할 수 밖에 없는 흐름이다. 특히 인플레이션과 리오프닝의 수혜를 다 볼 수 있는 것은 편의점이라는 사실에 대한 논리가 너무 완벽해서 그동안 이걸 몰라서 손해본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리오프닝 하면 당연히 면세점을 생각하는데 생각보다 명품이 싸지 않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고, 현대백화점이 면세점까지 가지고 있는 줄 이번에 알게 되었다.

 

약간 고민해볼 점은 최근 샤넬 리셀가격 하락으로 새 제품과 가격대가 비슷하게 내려왔다는 점이 리셀 부분에서의 명품 수요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롤렉스와 같은 샤넬보다 더 적은 공급으로 인해 공급망이 개선 된다 하더라도 재고가 없는 명품들은 걱정할 필요가 없겠지만 일부 수요가 빠질 수 있다는 점은 생각해야 할 것이다.

또, 작년 성수기 폭우로 인해 매출을 내지 못했다고 했는데 올해 또 폭우가 오면 같은 이유로 매출을 못 낼 가능성이 있다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물론 작년과 올해는 거리두기와 리오프닝이라는 가정이 달라지지만, 4차 대유행 이후(폭우 이후이긴 하지만 성수기) 이동량에 변화가 없는 것을 볼 때 과연 리오프닝이 얼마나 크게 다가올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다만, 판가 인상에 따른 매출,영업이익은 늘어날 것 같다.

 

잊지 않기 위해 한번 더 요약해서 적어놔야겠다.

현대백화점 - 리오프닝 관련 수혜를 보지 못했던 것들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더현대에서 MZ세대를 끌어모으고 있고, 해외 여행시 면세점 수혜까지 볼 수 있는 매력적인 종목인데 현재 PER이 낮다.

BGF리테일 - 인플레이션 + 리오프닝 수혜를 볼 수 있는 업종은 편의점인데 BGF리테일은 편의점 퓨어 플레이어로 오롯이 그 수혜를 누릴 수 있음. 판가 인상을 그대로 반영하여 매출 성장을 할 수 있으며, 음식료 업종이 계속 올라가는 소맥의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반면 편의점은 그 부담을 덜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특히 매력적인 것 같다. 또, 판가 인상을 가장 먼저 매출에 반영해서 뽑아낼 수 있다는 점 역시 매우 매력적이다. 다만 퓨어플레이어 프리미엄이 붙어서 GS리테일보다는 PER이 높은 편이다.

 

 

*참고자료
네이버금융 : 산업분석 리포트 https://finance.naver.com/research/industry_read.naver?nid=30786&page=1&searchType=keyword&keyword=%B8%AE%BF%C0%C7%C1%B4%D7 

이리온 리서치 : 오린아(리오프닝은 못참지) https://youtu.be/FdZ0he7lcsE

뉴스 : 리셀가격 하락 https://news.v.daum.net/v/20220215220103107?x_trkm=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