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정리, 생각정리

다시 기록, 그동안 생각했던 것들 (feat. 부의 추월차선)

 새로운 일에 적응하면서 남는 시간에 많은 책들을 읽고 많은 영상을 봤다. 새해가 됐으니 다시 기록을 시작해야겠다.

우선 그동안 생각났던 것들을 기록해보고자 한다.

 

 1. 리얼옵션은 되면좋고 안되면 말고가 아니다.

    : 되면 많이 좋고 안되더라도 큰 타격이 없는 단도투자와 같은 의미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2. 알파헌터가 되는 것은 어렵다.

    : 그리고 베타헌터가 투자를 포기하는 것이 아닌 쉽지만 수익률이 괜찮은 투자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베타헌터가 되어 스스로의 가치를 올리는 것에 집중한다면 이것 역시 일부 알파헌터이지 않을까?

 3. 주식공부는 하면 할 수록 어렵다. 

    : 모든 것을 안다고 수익률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알게 되었다.

 4. 내가 최고점을 찍을 필요는 없다.

    : 단기간에 투자를 끝낼 요령이 아니라면 고점을 따라가다 내가 최고점을 찍을 필요가 없다. 조정은 항상 온다.

 5. 마크트웨인

    : 10월은 주식투자에 특별히 위험한 달이다. 다음으로 위험한 달은 7,1,9,4,11,5,3,6,12,8,2월이다.

 6. 레버리지 효과

    : 주식에 비해 부동산이 레버리지 효과가 크다는 것을 깨닫게 된지 얼마 되지 않았다.

     주식으로만 시선을 집중하지 말고 부동산으로 시야를 넓히는 과정을 준비해야겠다.

 

 쉬는 동안 재점검 및 더 많은 지식 습득을 위해 많은 책을 읽었고, 더 많은 책을 읽을 계획이다. 지금 읽고 있는 책은 부의 추월차선인데 내가 생각했던 부분이 고스란히 적혀있어서 인용해본다.

 

돈의 올바른 사용

 '부'와 '행복'은 같은 의미다. 단, 부의 의미가 올바르게 정의되었을 경우에만 그렇다. 사회는 부가 '물질'적인 것이라고 말한다. 바로 이 잘못된 정의 때문에 부와 행복을 잇는 다리가 무너져 버리곤 한다. 

 

 돈은 적어도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해 준다. 그리고 이로 인해 부의 다른 요소(부의 3요소 3F = Family, Fitness, Freedom)인 건강과 관계를 지키기가 더 쉬워진다.

 

  1) 돈은 자녀가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볼 자유를 가져다준다.

  2) 돈은 아무리 어리석은 꿈이라도 추구할 자유를 가져다준다.

  3) 돈은 이 세상을 변화시킬 자유를 가져다준다.

  4) 돈은 관계를 쌓고 강화시킬 자유를 가져다 준다.

  5) 돈은 금전적인 이득을 따질 필요 없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자유를 가져다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