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정리, 생각정리

건설,보험,글로벌인터넷,호텔리츠,ESG (22.4.18~22)

리포트분석 리뷰

22.4.18~4.22 리포트 봤던 것들을 다시한번 보면서 생각 정리하기

 

 

 

1. 22.4.18 건설 1Q22 PREVIEW

https://redflute.tistory.com/121

 

건설 1Q22 PREVIEW (키움증권, 하나금융 22.4.14)

건설(22.4.14 키움증권 조영환) 1Q22 Preview : 수익성 방어력 테스트 구간 https://www1.kiwoom.com/h/invest/research/VAnalCIView?Yrjzn=v5BGlbwCenf1fIoWalWH6IXYBhdNJCfYf7ZoehwFf4yav5BUf4Fjnbtlebf09Igtl7..

redflute.tistory.com

1.1 KEY POINT

1.1.1 원자재 상승 영향

1.1.2 국내/해외 수주 환경 긍정적

 

1.2 개인적인 생각

원자재값의 영향이 크긴 큰 것 같다. 둔촌주공아파트의 공사 중단이 10일이 넘었다. 시공사를 교체할경우 시공법이 다르기 때문에 무너뜨리고 다시 지어야 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정말 그런지 모르겠다. 그리고 시공사를 교체한다고 해서 과연 돈을 덜 내고 아파트를 지을 수 있을지도 고민이 될 것 같다.

https://www.news1.kr/articles/?4659411 

 

공사중단 10일 넘은 둔촌주공…조합, 시공사 교체 택할까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가장 핵심 원료인 철근, 콘크리트의 가격이 고점 대비 떨어지긴 했지만 아직도 이전의 수준에서 많이 높은 부분에 형성되어있다. 기업의 입장에서 손해를 보고 팔 수 없기 때문에 가격인상은 불가피한데 분양가 상한제 등으로 인해 건설업체가 가격 전가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공사는 지속적으로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444838&ref=A 

 

원자재값 인상…철근 콘크리트업체 “단가 조정 요구” 파업

[앵커] 국제 원자재 가격이 치솟으면서 철근콘크리트업체들이 건설사에 이를 반영해 계약 단가를 올려달라...

news.kbs.co.kr

 

지금 상황에서는 건설업체의 국내 수주가 늘어나는 것이 의미가 있나 싶다. 건설업 중 좀 더 빠른 회복은 원자재쪽에서 나타날 것 같다. 그리고 이렇게 공사가 지연되면 자연스럽게 공급도 지연되기 때문에 집값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좀 더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2&3. 22.4.19 보험, 이익 개선 사이클의 연장 / 22.4.20 카카오손해보험, 디지털 보험업 진출 확정

https://redflute.tistory.com/122

 

보험, 이익 개선 사이클의 연장(미래에셋 22.4.8)

보험(22.4.8 미래에셋 정길원) 이익 개선 사이클의 연장 https://securities.miraeasset.com/bbs/board/message/view.do?messageId=2288261&messageNumber=512&messageCategoryId=0&startId=zzzzz~&startPage=1&c..

redflute.tistory.com

https://redflute.tistory.com/124

 

카카오손해보험, 디지털 보험업 진출 확정(신한금융 22.4.18)

손해보험(22.4.18 신한금융 임희연, 최태용) 카카오손해보험, 디지털 보험업 진출 확정 https://www.shinhaninvest.com/siw/insights/research/list/view-popup.do 신한금융투자 [d25] www.shinhaninvest.com 1...

redflute.tistory.com

2.1 KEY POINT

2.1.1 손해보험 : 위험손해율 개선의 어려움

2.1.2 카카오손해보험, 디지털 보험업 진출 확정

2.1.3 생명보험 : 이차역마진

 

2.2 개인적인생각

보험 가입자의 대부분은 보험료만 내고 지급 받을 일이 없어서(지급 받을 일이 없다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손해보고 끝난다. 그런데 실손보험부터 시작해서 인플레 압력, 원가 상승 부담등으로 앞으로의 이익에 대해 불확실성이 커질 예정이다.

 

보험업의 특성상 정부의 규제를 많이 받고 있기 때문에 안정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자금을 채권을 통해 운용하고 일부 배당 및 일부 보험금 지급을 하고 있다. 그런데 금리가 상승하면 채권 가격이 하락하는데 이것이  이익에 반영된다. 따라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투자한 채권이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그것이 재무 건전성을 악화시키는 것이 됐다.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10319 

 

[금리 카오스, 생보사 위험하다-①] 1천조 곳간, 보험업법 딜레마에 ROA '꼴등' - 연합인포맥스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정원 기자 = \"국내 생명보험사는 특수한 상황에 부

news.einfomax.co.kr

 

여기에 카카오가 디지털 보험업에 진출하면서 카카오뱅크 때와 같이 기존 업체들이 긴장할 시기가 다가온 것 같다. 빅테크의 보험업 진출은 갱신시점에서 많은 고객의 이탈로 이어질 수 있고, 빅테크에서 제공하는 편리한 서비스로 신규가입 역시 디지털 보험에서 할 가능성이 높다. 고객들의 이탈로 인해 수익이 줄어들게 된다면 배당 지급 역시 줄어들 수 있다. 이미 카카오뱅크를 통해서 봤듯이 많은 고객들이 더 편하고 쉬운 곳으로 이동할 준비가 되어있다.

 

불확실성이 크고, 보험에 대해 잘 모르는만큼 이 업종에서만큼은 위기에 사서 가지고 있는 전략을 사용하기 힘들 것 같다.

 

 

 

4. 22.4.20 섬유/의복 리오프닝 기대감과 밸류에이션 매력 구간

https://redflute.tistory.com/123

 

섬유/의복, 리오프닝 기대감과 밸류에이션 매력 구간(하나금융 22.4.19)

섬유/의복(22.4.19 하나금융 서현정) 1Q22 Pre : 리오프닝 기대감과 밸류에이션 매력 구간 https://finance.naver.com/research/industry_read.naver?nid=30972&page=1 섬유의류 산업분석 - 1Q22 Pre: 리오프닝..

redflute.tistory.com

4.1 KEYPOINT

4.1.1 리오프닝 기대감과 저평가 매력구간

4.1.2 내수 의류 업체들의 돋보이는 실적 상향

 

4.2 개인적인생각

몇번의 리오프닝 기대감에 속아서 언젠간 되겠지 싶은 마음으로 맛보기로 들어갔던 금액이 물을 타느라 많이는 아니지만 꽤 커졌다. 지금처럼 매일매일 하락 뉴스가 나오는 상황에서도, 간당간당하지만 빨간 불을 밝혀주고 있는 섬유/의복 업종이 만족스럽다. 5월 23일부터는 코로나 확진 되더라도 격리를 하지 않아도 발표된 만큼 정말 리오프닝이 다가왔다. 이제는 정말 한번 믿음을 충족시켜줄 수 있도록 시원하게 달려줬으면 좋겠다. 

 

 

 

5. 글로벌 인터넷

https://redflute.tistory.com/126

 

<글로벌 인테넷> 유니티, 아마존, 틱톡 (미래에셋 22.4.18~20)

글로벌 인터넷(22.4.18 미래에셋 정용제) 펀더멘털 변화가 있는 메타버스에 투자하자 https://securities.miraeasset.com/bbs/board/message/view.do?messageId=2288450&messageNumber=515&messageCategoryId=0&s..

redflute.tistory.com

5.1 KEY POINT

5.1.1 펀더멘털 변화가 있는 메타버스에 투자하자

5.1.1.1 메타버스는 플랫폼의 변화를 의미하고, 이것은 디지털 의존도를 심화시킨다. 

5.1.1.2 게임 엔진분야는 실질적인 펀데멘털의 변화가 예상되는 곳이다.

 

5.1.2 아마존만이 가능한 수수료 인상

5.1.2.1 22년 1월에 비용 5.2% 인상했으며 추가로 미국내 풀필먼트 수수료 5% 인상(현재 수수료율 30%)

5.1.2.2 ETSY 수수료 인상 추진했으나 판매자 반발 및 일부 파업 현상

5.1.2.3 전반적인 전자상거래 부진 속 아마존의 경쟁력 부각

 

5.1.3 틱톡의 가파른 진격, 숏폼 컨텐츠가 핵심

5.1.3.1 숏폼 컨텐츠는 즉각적 수익화 측면에서 유리

5.1.3.2 미국내 SNS 사용자 중 일일 사용시간 1위 틱톡

 

5.2 개인적인생각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메타버스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디지털화는 당연히 이루어질 것인데 코로나 때문에 더 빨라질 것이라는 말에 동의했으나 당시 공부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투자는 일부만 했다. 하지만 가파른 상승 속에 주가는 급등했다. 공부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따라가지 못한 것에 아쉬움이 들었지만, 지금은 다시 그때의 수준과 비슷한 정도로 돌아왔다. 금리 인상 및 지역 분쟁으로 인해 돈이 확실히 자리잡기가 힘들어서 변동성이 심해진 것 같다. 하지만 글로벌 인터넷 업체들 중 사업의 방향성과 현재 상태가 바뀐 곳은 많지 않다. 빅테크들의 경우 이미 현금이 어느 기업들보다도 많은 상황이기 때문에 인플레는 가볍게 지나갈 수 있을 것이다. 오히려 인플레를 버티지 못할 기업들을 인수하면서 더 커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기도하다. 지금의 금리인상을 과도하게 받아들여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조금씩이라도 매수를 해두면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것 같다.

 

 

 

6. 22.4.23 호텔 리츠, 실적 상향 가능성에 주목

https://redflute.tistory.com/125

 

호텔 리츠 실적 상향 가능성에 주목 (신한금융 22.4.7)

4월 글로벌 리츠(22.4.7 신한금융 김선미) 반가운 리오프닝, 호텔 리츠 실적 상향 가능성에 주목 https://www.shinhaninvest.com/siw/insights/research/list/view-popup.do 신한금융투자 [d22] www.shinhaninves..

redflute.tistory.com

6.1 KEYPOINT

6.1.1 비즈니스 출장/그룹 수요가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

6.1.2 도심 내 호텔, 기업 기반 호텔들의 실적 턴어라운드 클 전망

 

6.2 개인적인 생각

금리 상승에도 리츠 전 섹터가 주가 회복 하고 있다. 변동이 심한 시장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는만큼 배당 매력이 있는 안정적인 리츠의 특성 때문일것이다. 개인적으로는 리얼티인컴을 제외한 리츠에 큰 매력을 느끼지 못했다. 리츠에 투자한다는 것은 차익 실현을 위한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인 배당 매력이 있어야한다. 리얼티인컴은 월배당을 해주는데 그것도 꽤 큰 배당수익률을 안겨주면서, 코로나기간에도 안정적인 배당을 지급한만큼 이미 그 안정성에 대한 인식을 충분히 좋게 만들었다. 그래서인지 흔들리는 시장속에서 주가 상승 탄력이 붙어서 최근 꽤 올랐다.

 

그렇다면 리츠에 대해 왜 관심을 갖어야할까? 리츠의 기본적인 구조에 대해 아직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나의 배당주에 올인하지 말라는 것은 그 회사가 나빠질 수 있기 때문인데, 리츠 역시 코로나와 같이 월세 내기 힘든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각의 리츠들의 부동산 포트폴리오를 확인하고, 배당의 성장과 안정성에 대해 검증해야한다. 당장은 리츠에 투자할 생각이 없지만 나이가 좀 더 들어서 투자하고 싶은 마음은 있기 때문에 그 사이에 나만의 검증 프로세스를 만들어 놔야겠다.

 

 

7. 22.4.24 노동가치와 양자컴퓨터

https://redflute.tistory.com/127

 

노동 가치와 양자컴퓨터(미래에셋 22.3.30)

The ESG way(22.3.30 미래에셋 이광수) 노동 가치와 양자컴퓨터 https://securities.miraeasset.com/bbs/board/message/view.do?messageId=2288063&messageNumber=1&messageCategoryId=0&startId=zzzzz~&startPag..

redflute.tistory.com

7.1 KEYPOINT

7.1.1 물가상승으로 인한 실질임금 하락

7.1.2 중고 의류산업의 성장

7.1.3 ESG 수치화 및 장기 변화 예측을 위한 양자컴퓨터

 

7.2 개인적인생각

ESG 관점을 S의 관점으로 바라보게 해준 첫 리포트였다. 하지만 과연 리포트에 나오는 만큼을 생각해줄 수 있는 기업이 어느정도나 있을까 싶다. 모든 투자자들이 ESG에 대해 바라보기 시작하면 바뀔 수 있겠지만, 당장 인플레이션 때문에 ESG에서 E를 강조하던 바이든도 셰일가스를 허용하고 있다.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만큼 아직은 먼 미래의 고민거리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먼 미래일뿐 다가오는 미래다. 따라서 대비는 해야한다.

 

양자컴퓨터에 대해 처음으로 일부 이해하게 됐다. 일반 컴퓨터를 양자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준 것이 GPU가 해주는 역할이라는 것도 알게됐다. 아직은 상용화가 멀었지만 상용화가 된다면 CPU, GPU시장이 싹 망할 수 있겠구나 싶은 위기감을 일깨워 주었고, 반도체는 개별기업 투자도 좋지만 ETF 투자가 좀 더 마음 편할 수 있겠다는 확신을 심어주었다.

 

 


이번주부터 매주 월요일에 전주에 리포트 분석한 것들을 리뷰해보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 한번 보고 잘 안보게 되는 만큼 다시 한번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서 머리속에 집어넣기 위함이다. 이렇게 하면 지난주의 생각과 지금의 생각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체크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긴축발작에 따른 미국 주식 폭락으로 오늘 국내 주식 역시 폭락하고 있다. 옛날같으면 산업분석이 무슨의미가 있나, 이렇게 떨어지는데.. 라고 생각했겠지만 지금은 아니다. 이럴때일수록 산업분석을 더 열심히 하면서 기초체력을 키워야겠다. 당분간 시장이 긴축을 받아들일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그 기간동안은 할인행사라고 생각하며 한번씩 급하게 움직일 때마다 지속적으로 매수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