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진성티이씨 사업 분석

https://www.hani.co.kr/arti/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1007242.html

 

모처럼 웃은 바이든…1조달러 인프라 예산 상원 통과

공화당, 매코널 원내대표 등 19명 찬성 동참 도로·다리·철도·수로·전력망 등에 투입 3조5천억 달러 기후변화 예산 등도 상원 통과 1조·3조5천억 달러 모두 하원 통과해야 발효

www.hani.co.kr

바이든 대통령이 당선되고 나서 인프라 부양책을 할 것은 이미 예고된 바 있었다. 제일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종목은 캐터필러가 라고 생각했으나 시가총액이 높은 기업보다는 낮은 기업이 더 많은 상승을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라고 해서 캐터필러에 납품을 하는 진성티이씨를 조금씩 계속 모았다.

 

0. 진성티이씨(036890) 종목분석(`21.8.13 기준)

시가총액 3305억원 상장주식수 22,482,268
PER(현재/21E/22E) 22/13.3/12.23 최대주주/자기주식수 8,113,807/2,517,977(10,631,784)
동일업종 PER - 유동주식수 11,850,484 (52.71%)
EPS 645원 배당 수익률 1.41%

* 현재 전환사채 없음(`16.11.25 모두 전환 청구 완료)

 

1. 사업의 내용

1-1. 주요제품

사업부문 품목 국가 구체적용도 매출액(비율)
건설중장비 부품 Roller류, Disc Cutter 한국,미국,중국,일본 등 중장비 하부주행체 및
기타 부품
105,001백만원(97%)
연료전지 부품 Pressure Plate, Manifold 한국 Cell Stack 보호 및
열전도 부품
3,222백만원(3%)

 

2. 건설중장비 하부주행체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 진성티이씨는 하부주행체의 구성품 중 Roller류(Idler와 Sprocket 포함)의 제품이다.

- 주기적인 교체를 요하는 시장이다. (6개월~2년)

- 터널 굴착용 부품인 Disc Cutter도 생산하고 있으며 주로 TBM(Tunnel Boring Machine)공법에 사용하는 부품이다.

- 대부분은 과거 롤러 등 하부주행체 부품을 자체 생산하였으나, 최근 원가경쟁력을 갖춘 당사와 같은 전문 부품업체에 아웃소싱을 확대하는 추세

- 주요 경쟁사 : 유럽 및 일본의 하부주행체 전문 제작사들 (국내 : 대창단조, (주)흥국)

- 참고자료

Roller 부문 (출처 : 진성티이씨 홈페이지)
Idler 부문 (출처 : 진성티이씨 홈페이지)
Sprocket 부문 (출처 : 진성티이씨 홈페이지)
Sprocket 부문 (출처 : 진성티이씨 홈페이지)
TBM Cutter 부문 (출처 : 진성티이씨 홈페이지)

 

2-1. 건설중장비 가동률

- 1일 평균 가동시간 10.5시간(연간 가동시간 2520시간) 기준

- 월평균 가동일수 20일(연간 가동일수 240일) 기준

- `21. 1Q 생산실적

- 생산능력 산출방법 : 정상조업 기준(1일 8시간 + 잔업시간 2.5시간)의 생산금액 / 1년

- 생산금액 : 당기 생산금액의 평균단가 * 생산가능 수량

최대 생산능력 생산능력 금액환산 생산 실적 생산실적 금액환산
717,960EA 80,551백만원 754,957EA 85,962백만원

- 미국 및 중국의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건설중장비 제조사들의 생산증대에 따른 실적증가

 

2-2. 건설중장비 부품 매출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 A : 두산인프라코어, B : 히타치, C : 캐터필러

https://newsis.com/view/?id=NISX20210812_0001546089&cID=13001&pID=13000

 

두산인프라코어, 중동지역서 건설기계 총 62대 수주

[서울=뉴시스]옥승욱 기자 = 두산인프라코어는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등 중동지역 대형 고객사들로부터 총 62대의 건설기계를 잇달아 수주했다고 12일 밝혔다

www.newsis.com

- 두산인프라코어 수주 등 진성티이씨의 매출을 늘려줄 각종 뉴스들이 계속 나오고 있음.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 건설중장비 시장의 최대 생산업체인 미국 캐터필러에 23년까지 납품 계약이 되어있음.

 

 

출처 : 진성티이씨 홈페이지

 

- 지속적인 매출 성장이 이어지고 있었으나 코로나19 이후 감소세

- 현재 나라별 인프라 부양책으로 상승세

- 참고자료 (국내 경쟁사)

대창단조 (출처 : 네이버금융)
흥국 (출처 : 네이버금융)

- 지표상 경쟁사가 더 저평가 되어있는 것 같음. 나중에 한번 분석해볼 필요가 있겠음.

 

 

3. 연료전지부품

- 연료전지 시장은 향후 신재생에너지의 핵심

- 건물용/발전용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건물용은 파나소닉 및 도시바 등이 세계시장 선점

- 발전용은 미국을 선두로하여 북미시장을 중심으로 성장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77/0004130558?sid=101 

 

진성티이씨, 수소연료전지 부품 매출 본격화

[팍스넷데일리 고종민 기자] 진성티이씨의 수소 연료전지 부품 매출이 본격적으로 발생할 전망이다. 회사 측은 향후 관련 매출 급증과 함께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n.news.naver.com

- 연료전지부품 사진 참고자료

- 연료전지 부품은 전량 두산퓨얼셀에 납품하는 중

 

3-1. 연료전지부품 가동률

- 1일 평균 가동시간 10.5시간(연간 가동시간 2520시간) 기준

- 월평균 가동일수 20일(연간 가동일수 240일) 기준

- `21. 1Q 생산실적

- 생산능력 산출방법 : 정상조업 기준(1일 8시간 + 잔업시간 2.5시간)의 생산금액 / 1년

- 생산금액 : 당기 생산금액의 평균단가 * 생산가능 수량

최대 생산능력 생산금액 환산 생산실적 생산실적 환산
1,440EA 3,212백만원 1,240EA 2,766백만원

- 가동률 86%

 

https://n.news.naver.com/article/030/0002962689

 

[이슈분석] 속도내는 수소경제, 수소연료전지 수요 확대 기대

세계적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수소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수소경제 시대 도래가 가속화되고 있다. 정부는 2019년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 1.0을 발표한 데 이어 2.0 로드맵을 올해 3분기

n.news.naver.com

-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금 확보 가능성

 

 

4. 감사보고서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 계속기업 존속불확실성 사유 : 미해당

- 감사의견과 관련 없는 계속 기업 존속 불확실성 기재여부 : 미기재

- 상장폐지 사유 X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 매출액 감소의 이유 :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글로벌 시장 축소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 `21. 1Q 기준 차입금 내역 : 이자율 양호, 만기일 도래 한 것은 대부분 연장

(전자공시시스템 참조) http://dart.fss.or.kr/dsab001/main.do?autoSearch=true#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5. 정리

 "기업가치를 판단해서 100%의 수익을 얻고 나왔는데 나중에 보니 800%가 되어있더라. 매출의 모멘텀이 끊기지 않는다면 계속 보유해야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는 피터린치의 말로 판단해보자면 인프라 부양책과 수소 활성화 대책으로 돈이 지속적으로 들어 올 예정인 진성티이씨는 그 영향이 미미해질 때까지 지속 보유하는 것이 맞다는 판단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