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hani.co.kr/arti/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1007242.html
바이든 대통령이 당선되고 나서 인프라 부양책을 할 것은 이미 예고된 바 있었다. 제일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종목은 캐터필러가 라고 생각했으나 시가총액이 높은 기업보다는 낮은 기업이 더 많은 상승을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라고 해서 캐터필러에 납품을 하는 진성티이씨를 조금씩 계속 모았다.
0. 진성티이씨(036890) 종목분석(`21.8.13 기준)
시가총액 | 3305억원 | 상장주식수 | 22,482,268 |
PER(현재/21E/22E) | 22/13.3/12.23 | 최대주주/자기주식수 | 8,113,807/2,517,977(10,631,784) |
동일업종 PER | - | 유동주식수 | 11,850,484 (52.71%) |
EPS | 645원 | 배당 수익률 | 1.41% |
* 현재 전환사채 없음(`16.11.25 모두 전환 청구 완료)
1. 사업의 내용
1-1. 주요제품
사업부문 | 품목 | 국가 | 구체적용도 | 매출액(비율) |
건설중장비 부품 | Roller류, Disc Cutter | 한국,미국,중국,일본 등 | 중장비 하부주행체 및 기타 부품 |
105,001백만원(97%) |
연료전지 부품 | Pressure Plate, Manifold | 한국 | Cell Stack 보호 및 열전도 부품 |
3,222백만원(3%) |
2. 건설중장비 하부주행체
- 진성티이씨는 하부주행체의 구성품 중 Roller류(Idler와 Sprocket 포함)의 제품이다.
- 주기적인 교체를 요하는 시장이다. (6개월~2년)
- 터널 굴착용 부품인 Disc Cutter도 생산하고 있으며 주로 TBM(Tunnel Boring Machine)공법에 사용하는 부품이다.
- 대부분은 과거 롤러 등 하부주행체 부품을 자체 생산하였으나, 최근 원가경쟁력을 갖춘 당사와 같은 전문 부품업체에 아웃소싱을 확대하는 추세
- 주요 경쟁사 : 유럽 및 일본의 하부주행체 전문 제작사들 (국내 : 대창단조, (주)흥국)
- 참고자료
2-1. 건설중장비 가동률
- 1일 평균 가동시간 10.5시간(연간 가동시간 2520시간) 기준
- 월평균 가동일수 20일(연간 가동일수 240일) 기준
- `21. 1Q 생산실적
- 생산능력 산출방법 : 정상조업 기준(1일 8시간 + 잔업시간 2.5시간)의 생산금액 / 1년
- 생산금액 : 당기 생산금액의 평균단가 * 생산가능 수량
최대 생산능력 | 생산능력 금액환산 | 생산 실적 | 생산실적 금액환산 |
717,960EA | 80,551백만원 | 754,957EA | 85,962백만원 |
- 미국 및 중국의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건설중장비 제조사들의 생산증대에 따른 실적증가
2-2. 건설중장비 부품 매출
- A : 두산인프라코어, B : 히타치, C : 캐터필러
https://newsis.com/view/?id=NISX20210812_0001546089&cID=13001&pID=13000
- 두산인프라코어 수주 등 진성티이씨의 매출을 늘려줄 각종 뉴스들이 계속 나오고 있음.
- 건설중장비 시장의 최대 생산업체인 미국 캐터필러에 23년까지 납품 계약이 되어있음.
- 지속적인 매출 성장이 이어지고 있었으나 코로나19 이후 감소세
- 현재 나라별 인프라 부양책으로 상승세
- 참고자료 (국내 경쟁사)
- 지표상 경쟁사가 더 저평가 되어있는 것 같음. 나중에 한번 분석해볼 필요가 있겠음.
3. 연료전지부품
- 연료전지 시장은 향후 신재생에너지의 핵심
- 건물용/발전용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건물용은 파나소닉 및 도시바 등이 세계시장 선점
- 발전용은 미국을 선두로하여 북미시장을 중심으로 성장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77/0004130558?sid=101
- 연료전지부품 사진 참고자료
- 연료전지 부품은 전량 두산퓨얼셀에 납품하는 중
3-1. 연료전지부품 가동률
- 1일 평균 가동시간 10.5시간(연간 가동시간 2520시간) 기준
- 월평균 가동일수 20일(연간 가동일수 240일) 기준
- `21. 1Q 생산실적
- 생산능력 산출방법 : 정상조업 기준(1일 8시간 + 잔업시간 2.5시간)의 생산금액 / 1년
- 생산금액 : 당기 생산금액의 평균단가 * 생산가능 수량
최대 생산능력 | 생산금액 환산 | 생산실적 | 생산실적 환산 |
1,440EA | 3,212백만원 | 1,240EA | 2,766백만원 |
- 가동률 86%
https://n.news.naver.com/article/030/0002962689
-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금 확보 가능성
4. 감사보고서
- 계속기업 존속불확실성 사유 : 미해당
- 감사의견과 관련 없는 계속 기업 존속 불확실성 기재여부 : 미기재
- 상장폐지 사유 X
- 매출액 감소의 이유 :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글로벌 시장 축소
- `21. 1Q 기준 차입금 내역 : 이자율 양호, 만기일 도래 한 것은 대부분 연장
(전자공시시스템 참조) http://dart.fss.or.kr/dsab001/main.do?autoSearch=true#
5. 정리
"기업가치를 판단해서 100%의 수익을 얻고 나왔는데 나중에 보니 800%가 되어있더라. 매출의 모멘텀이 끊기지 않는다면 계속 보유해야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는 피터린치의 말로 판단해보자면 인프라 부양책과 수소 활성화 대책으로 돈이 지속적으로 들어 올 예정인 진성티이씨는 그 영향이 미미해질 때까지 지속 보유하는 것이 맞다는 판단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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