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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리포트

9월 보딩패스 (22.9.8 한화투자)

환율 오르는데 장사 없지

22.9.8 한화투자 박수영

https://finance.naver.com/research/industry_read.naver?nid=31505

항공운송 산업분석 - 9월의 보딩패스: 환율 오르는데 장사 없지 : 네이버 금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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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가 및 Valuation

1.1 지난 8월 진에어 턴어라운드 + 일본 노선 회복 기대감에 LCC 주가 시장수익률 상회
1.2 9월로 접어들며 유가 하락했으나 환율의 급격한 상승으로 주가 부진
1.3 환율 상승은 항공기 리스 부채와 연료유류비 지급 등 영업(외) 모두 악재로 작용하며 여객 수요 회복에도 악영향 우려


2. 대외변수

2.1 환율 오르는데 장사 없지
2.1.1 항공유 6/17일 역대 최고치 배럴당 166.4달러 기록 후 하락 안정화(9/7일 기준 129.0달러)
2.1.2 2분기 말 원/달러 환율 1289.9원 → 1384.4원
2.1.2.1 블룸버그 컨센 올 연말 1325원


3. 여객

3.1 국제선 이용자 수 19년 수송량의 26% 수준
3.1.1 미주노선 19년 수송량의 71%
3.1.2 동남아 노선 19년 수송량의 39%
3.1.3 일본 노선 19년 수송량의 11%
3.2 8월 말부터 일본 입국 완화 정책으로 4분기부터 본격적인 회복 기대


4. 화물

4.1 팬데믹 기간 부풀어 올랐던 재화 소비의 정상화 및 경기 침체로 인한 물동량 감소
4.2 대한항공의 8월 수송량은 19년 수준 상회, 18년 수준 하회, MoM 감소세 지속 중


5. 개인적인 생각

인플레를 잡기 위해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면서 달러의 가치가 많이 상승했다. 지나치게 상승하면 하락하는 것을 모두가 확인했듯이 달러의 상승이 지나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이 있기에 정점이 머지않았다고 생각한다. 만약 환율이 하락하는데 유가가 상승하지 않는다면 항공주도 슬슬 반등의 기회가 올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