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투자한 금액 중 가장 많은 부분이 네이버에 투자되어 있을 뿐만아니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투자 할 계획이다.
그래서 머릿속에 뒤죽박죽 있는 네이버의 사업 구성을 사업보고서를 보며 정리해보려고 적어본다.
1. ESG
사업보고서를 열자마자 ESG가 나오는 것을 보면 네이버는 ESG에 진심이다.
https://youtu.be/cwezKSO9mXQ
물론 전세계적으로는 더 진심이다.
Environment
http://naver.me/5jAoNOjK
EU를 시작으로 미국에서도 탄소세에 대한 이야기가 본격화 됐으며, 단지 철강, 시멘트 등의 문제만이 아닌 빅테크 기업들도 해당된다. 빅테크 기업이 무슨 탄소를 배출하나 싶겠지만 데이터 센터가 생각보다 어마어마한 양의 탄소를 배출한다고 한다.
https://youtu.be/fEY195pJMg0
네이버 역시 데이터센터가 가장 큰 탄소를 배출하는 사업인데, 6월에 오픈한 각춘천의 경우 데이터센터 중 세계 최초로 플래티넘 듯급을 인증 했다. 외부 조경 조명, 온실 난방은 태양광/태양열로 발전하며, 친환경 기술 AMU(Air Misting Unit), NAMU(Naver Air Membrane Unit)을 이용해 서버를 식힌다.
http://naver.me/xM2K4qA2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탄소배출량 역시 같이 늘어나고 있지만 20년 기준 PUE 1.09의 수치로 데이터 센터 평균이 2를 넘는것을 감안하면 낮은 수준이라 볼 수 있다. 또한 네이버에서도 지속적으로 수치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으니 충분히 2040 탄소 제로에 도달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21년에 완공 예정인 제2사옥 1784의 경우 플래티넘 및 에너지효율등급 1+ 기준으로 설계되었으며, 건설폐기물의 98%이상을 재활용한다. 또한 현사옥인 그린팩토리역시 친환경으로 설계되었으며 지속적인 친환경 기술 적용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있다.
20년 7월 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에 입점해있는 가게들 대상 100% 생분해성 수지 봉투를 지원하고, 20년 10월 CJ대한통운과 풀필먼트 서비스 추진에 대하여 친환경 택배박스 제작 및 물류센터 내 재생에너지 사용, 배송 시 전기차 이용 등을 계획하고있다.
https://www.fetv.co.kr/mobile/article.html?no=91155
Social
프로젝트 꽃은 SME와 창작자의 창업과 성장을 돕는 캠페인으로 5년간 총 42만 스마트 스토어를 창업했으며, 월 매출 1억 이상의 스마트 스토어는 4000개를 초과하는 등 빠르게 성장중이다. 네이버는 CJ대한통운과 기술을 활용해 사업 지원 툴과 솔루션 제공을 확대하고 있으며, 일본에 진출 예정이다.
Governmnet
20년 기업지배구조평가에서 시총 10위 기업 중 유일하게 지배구조 부문에서 A+등급 획득 및 21년 하반기 이내 ISO37001 인증 취득 완료 계획.
2. 부분별 사업 내용
서치플랫폼
순 방문자 (PC 2847만, 모바일 3613만명) 에게 맞춤형 광고제공(네이버 페이, 스마트 스토어, 네이버 지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하는 플랫폼)
20년 온라인 광고비 7.3조 (PC 1.8조, 모바일 5.5조)
21년 온라인 광고비 8조 예상
상위 광고 플랫폼에 대한 광고주 선호와 온라인광고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http://naver.me/IDB871SW
* 영업수익
22기 1분기 644,696백만원(비중55.8%)
23기 1분기 752,720백만원(비중50.2%)
매출 비중은 줄었으나 영업 수익 증대
타 서비스 영업수익 비중 증대로 인한 것으로 나는 더 좋다고 생각함
http://naver.me/GOuKwCi7
커머스
소비 판매액 중 온라신 거래액 비중(시장규모)
18년 18.6% (113.3조원)
19년 21.6% (136.6조원)
20년 26.7% (159.4조원)
http://naver.me/GXEn5CmR
네이버 쇼핑 AI 기술을 활용한 상품 DB관리와 검색 고도화 및 스마트 스토어, 라이브 커머스, 쇼핑윈도, 쇼핑 라이브,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네이버 페이, CJ 대한통운과 협력을 통한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데 주력
http://naver.me/Fk5Zz2Er
신세계, 이마트와 전략적 제휴로 온오프라인 커머스 역량 강화
http://naver.me/GjRl2fK8
*영업수익
22기 1분기 231,250백만원 (비중 20%)
23기 1분기 324,361백만원(비중 21.6%)
핀테크
간편결제서비스 일평균 이용 추이
16년 210만건 645.2억원
17년 389.5만건 1321.9억원
18년 657.3만건 2228.2억원
19년 1007.7만건 3171.5억원
20년 1454.8만건 4492.3억원
간편송금서비스 일평균 이용 추이
16년 15.3만건 71.5억원
17년 69.5만건 355.5억원
18년 140.6만건 1045.5억원
19년 248.5만건 2346.2억원
20년 325.8만건 3565.9억원
네이버 ID 하나로 간편하게 송금 및 결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 편의성을 강점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 확보.
이용자에게는 결제 편의와 금융콘텐츠(마이데이터) 제공, 판매자에게는 대출 서비스 제공
http://naver.me/GnGfLkqR
*영업수익
22기 1분기 137,617백만원(11.9%)
23기 1분기 209,510백만원(14.0%)
콘텐츠 : 웹툰
콘텐츠 유료화, 광고 모델, 영상화 등 연간 1조원 규모.
해외시장 확대 및 웹소설의 웹툰화, 영화 제작 등 성공사례 다수.
http://naver.me/FgifhGaC
네이버웹툰(한국)-LINE manga(일본)-WEPTOON(미국/유럽)-LINE WEBTOON(동남아) 운영 외, 네이버 시리즈, 네이버 시리즈 온 서비스 중.
웹툰 크리에이터 플랫폼 CANVAS 운영하여 Lore Olympus, unordinary, Let's play 등 미국 웹툰 매출 상위권 유지하며 큰 수익 창출
왓패드 인수하여 웹툰과 웹소설 각각 세계 1위 플랫폼 보유.
http://naver.me/GmFOMtel
콘텐츠 : 뮤직
VIBE : 유튜브 뮤직, 스포티파이 등의 진출에도 유료 구독자 성장세, 구독 해지율, 인 당 청취 시간 등 성공적으로 방어/제고
곡 목록 탐색, 편집 편의성과 노래부르기 접근성 대폭 개선
http://naver.me/ForT014q
콘텐츠 : V LIVE
스타와 팬이 함께하는 커뮤니티로 유료 멤버십 모집, 유료 라이브 진행이 가능해서 팬 관리와 온라인 수익화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할 수 있음.
하이브의 자회사 위버스컴퍼니 지분49% 인수 결정하여 V LIVE와 플랫폼 통합 진행 예정
http://naver.me/FcaWT8HA
콘텐츠 : 스노우
카메라 광고 및 제페토 인앱결제를 통해 수익 창출.
카메라 앱 전세계 월간 2.4억명 이용자 중 스노우, B612, FOODIE 이용자 다수.
제페토 전세계 1.9억명 이용자 대상 서비스중
http://naver.me/GsTgDb0X
* 콘텐츠 종합 영업수익
22기 1분기 93,382백만원(비중 8.1%)
23기 1분기 130,768백만원(비중 8.7%)
클라우드
AWS(아마존 클라우드)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서버, 스토리지 등 IaaS부터 네이버웍스와 같은 SaaS까지 서비스 영역 확장, 공용 클라우드 뿐만아니라 NeuroCloud와 같은 Hybrid Cloud 구성을 위한 서비스 제공.
버티컬 서비스를 필두로 시장 확대 예정 및 동남아 시장을 시작으로 글로벌 진출 본격화.
네이버 웍스 (일본 협업 툴 시장1위) 일본 기업용 메신저 시장 점유율 4년 연속 1위, 한국 시장 20년 모바일 협업 도구 중 평균 사용일 수 1위, 일본 20년 12월 기준 도입 기업 20만 초과 달성. 국내 시장 확대 및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통합.
보안부문 대규모 투자 진행중, CSA Star Gold등급 획득.
국내 경쟁사 NAVER - KT enterprise
http://naver.me/FGo4tX8E
* 영업수익
22기 1분기 47,750백만원(비중 4.1%)
23기 1분기 81,711백만원(비중 5.5%)
3. 신규사업
* 연구개발비용
22기 1분기 293,011백만원
23기 1분기 376,251백만원
커머스에서 벌어들인 비용 이상으로 R&D진행
네이버랩스를 통한 다양한 일상공간에서 서비스와 연계될 수 있는 생활환경지능 기술의 연구와 개발
OCR 기능 선두주자 네이버.
http://naver.me/xyUMAsFA
최근 클로바 램프에 대해 한번씩은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네이버의 이 기능이 얼마나 수준이 높냐면
http://naver.me/xJNZ788A
일본 국회 도서관에서도 사용된다.
http://naver.me/xzTbA0CU
그렇다고 한다.
문자를 디지털화 시키는것 뿐만아니라 음성을 디지털화 시키는 클로바메모도 있다.
클로바노트 무료 사용자들의 유료 전환 요청댓글.
사용자들의 유료 전환 요구는 그만큼의 수요를 뒷받침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 로봇사업 2위 네이버
현대가 보스턴 다이나믹스 인수 전 1위 였음
https://youtu.be/uuRhgQmqvs8
라인-Z홀딩스 합병으로 일본 사업기회 확대
한국의 카톡과 네이버는 일본의 라인과 야후다.
카톡과 네이버가 합병을 한다면 그 시너지는 어마어마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그것이 일본에서 일어났다.
http://naver.me/GBfHrSOR
지분투자
D2SF 네이버의 스타트업 투자회사
http://m.aving.net/global-news-aving?a_num=1606111
신세계,이마트,CJ대한통운으로 쇼핑 시너지,
스튜디오드래곤, 티빙으로 콘텐츠 시너지,
http://naver.me/FqSytxQd
동남아 인도네시아 진출을 위한 엠텍 투자
http://naver.me/GTgJCZ6B
동남아 스타트업 투자
http://naver.me/GKogEew8
네이버가 투자한 동남아 기업 그랩 미국 상장 추진중
http://naver.me/x7vSgtc9
4. 지속적인 성장
http://naver.me/GHEF16zt
좋은건 알겠는데 돈을 벌어야지라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이미 벌고있고, 앞으로는 더 벌 것이라는 얘기를 해주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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