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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리포트

메타버스 기술 비교(22.6.20 키움증권)

메타버스 기술 비교(22.6.20 키움증권 김진구, 이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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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움증권

 

www1.kiwoom.com

 

 

1. 메타버스 기술 비교

1.1 에픽 게임즈 vs 유니티

1.1.1 에픽 게임즈 기업가치 변화 : 21년 4월 287억 달러 → 22년 4월 315억 달러

1.1.1.1 작년 12월 매트릭스 어웨이큰스 영상 공개 이후 메타버스 플랫폼 가치 부각 영향

1.1.2 유니티 시가총액 변화 : 21년 4월 281억 달러 → 22년 4월 254억 달러

1.1.2.1 디지털 휴먼 중심 제한적 메타버스 구현, 자체 게임 경쟁력 어필 부족

 

 

 

2. 에픽게임즈

2.1 모델링 솔루션

2.1.1 오픈월드 기반으로 설계

2.1.1.1 대도시를 근간으로 한 경계 없는 모델링 설정

2.1.1.2 건물 차량, 사람 및 다양한 에셋을 활용한 리얼타임 기반 설정

 

2.1.2 3D 에셋 설정

2.1.2.1 도시는 수천 개의 모듈 조각으로 구성

2.1.2.2 모듈은 각각 5만 개에서 50만 개 사이 폴리곤으로 구성, Nanites* 기반 에셋 구현

*Nanites : 언리얼 엔진 5의 새로운 가상화 지오메트리 시스템으로 픽셀 스케일의 디테일과 방대한 수의 오브젝트를 렌더링 하여 처리하며 지오메트리 복잡도, 리얼타임에서 더 많은 트라이앵글 및 오브젝트를 지원하고 디테일을 표현하기 위한 해상도와 폴리곤 제한이 사라졌다.

 

2.1.3 실제 건물 기반으로 제작

2.1.31 24개의 고유한 건물 구상 : 시카고 10개, 뉴욕 8개, 샌프란시스코 6개

2.1.3.2 오픈월드 기반 디지털 트윈 설계로 메타버스 월드 구축

 

 

2.2 시각화 솔루션

2.2.1 루멘 솔루션 활용

2.2.1.1 다이내믹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및 리플렉션 시스템

2.2.1.2 직접광, 간접광, 섀도우 처리 및 다양한 오브젝트 리플렉션 지원

 

2.2.2 리얼타임 기반 월드 구현

2.2.2.1 태양 회전에 따른 오브젝트 명암 변화를 실시간으로 구현

2.2.2.2 해상도 제약 없이 선명한 섀도우 퀄리티 구현

 

 

2.3 Mass AI 솔루션

2.3.1 대규모 시뮬레이션 가능한 AI 솔루션 탑재

2.3.1.1 주인공 행동에 따라 주변 인물 및 차량 움직임이 실시간 변화

2.3.1.2 도보 이동시 주변 메타 휴먼과 접촉할 경우 상대편 반발 행동 등을 구현

2.3.1.3 3.5만 명 보행자, 1.7만 대 주행 차량 및 3.8만 대의 주차된 주행 가능 차량을 대상으로 진행

 

2.3.2 차량-차량, 차량-사람 간 인터랙션

2.3.2.1 차량, 보행자의 거리, 속도 등을 고려하여 후속 차량 및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

 

 

 

3. 유니티의 Enemies

3.1 디지털 휴먼 기반 기술 공개

3.1.1 헤어 솔루션, 얼굴 사실성 개선 등 자연스러운 머리카락 움직임과 주름 및 셰이딩 조명 효과 사실적 구현

3.1.2 시네마틱과 디지털 휴먼이라는 다소 협소한 관점에서만 강조하여 메타버스 서비스 확장성 부족

 

 

3.2 유니티의 Gigaya

3.2.1 자체 게임 퀄리티 강조

3.2.1.1 카툰풍 그래픽 스타일의 시각적 경험

3.2.1.2 생동감 넘치는 월드 구현 및 캐릭터 컨트롤 최적화 강조

3.2.1.3 22년 중 출시 예정

 

3.2.2 유니티 툴과 기능이 집약된 게임으로 소개

3.2.2.1 트리플 A급 기반 게임 대비로는 다른 방향성 추구

3.2.2.2 메타버스 게임 관점에서 Epic Games 대비 전략적 어필 부족

 

 

 

4.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

4.1 펄어비스 : 도깨비

4.1.1 자체 엔진 기반 경쟁력 보유

4.1.1.1 붉은 사막, 도깨비 등 고퀄리티 트리플 A급 게임 기반으로 작용

4.1.1.2 밤낮 변화와 같은 광원 효과 및 산과 나무 등의 디테일한 배경 처리 퀄리티 우수

4.1.1.3 사실적 물리 엔진 효과로 주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반응하는 다양한 인터랙션 가능

 

4.1.2 브랜드 광고 제휴를 통한 사업적 기회 창출

 

 

 

5. 개인적인 생각

메타버스에 대한 이야기는 코로나 이후로 급격하게 늘어났다. 그래서 급격한 가격 상승과 함께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렸다. 지금은 메타버스에 대해 얘기하면 언제 적 메타버스냐는 얘기가 나온다. 그렇지만 나는 메타버스는 당연히 갈 수밖에 없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코로나는 메타버스 세상을 많은 사람들이 체험할 기회를 제공해주었고, 조금 더 일찍 실현 가능하게 당겨주었고, 지금은 잠시 억눌린 초과 수요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제 자리를 찾아가고 있는 중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메타버스에 대한 생각과 투자는 언제든지 할 준비를 해야 한다. 

 

리포트에서 가장 놀라웠던 것은 현재 주가의 펄어비스가 23년 예상치 기준 PER 10배라는 것이다. 게임주에서 이런 수준은 핸드폰 게임으로밖에 못 봤는데 예상치만 맞는다면 아주 매력적인 수치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