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금속(22.4.21 키움증권 이종형)
생각보다 좋다!
1. 1Q22 프리뷰 : 철근을 중심으로 기대이상의 실적 전망
1.1 철강금속 9개사*의 1Q22 연결 영업이익 2.3조원
(십억원) | 신규추정 | 기존추정 | 컨센서스 |
POSCO홀딩스 | 2258 | 1651 | 1695 |
현대제철 | 573 | 514 | 595 |
동국제강 | 155.7 | 134.8 | 153.4 |
세아베스틸지주 | 36.3 | 62.8 | 50.8 |
대한제강 | 50.3 | 31.5 | 42.6 |
한국철강 | 22.5 | 13.4 | 19.8 |
고려아연 | 298.8 | 302.0 | 297.8 |
영풍 | 25.2 | 28.8 | 37.5 |
풍산 | 48.7 | 46.2 | 45.5 |
1.1.1 POSCO홀딩스, 해외철강과 포스코인터를 중심으로 자회사들의 실적이 기존 예상치 크게 상회
1.1.1.1 3월부터 지주회사 전환됨에 따라 배당수익이 기존 영업외 이익에서 영업이익으로 바뀌게 되어 25일 발표 내용 확인 필요
1.1.2 세아베스틸지주, 자동차 생산차질 영향으로 이번 분기에도 기대치 하회
1.1.3 고려아연을 필두로 비철금속업체들도 역사상 고점수준으로 상승한 비철가격과 원달러환율 강세라는 우호적 업황에 힘입어 견조한 실적 기대
1.2 제품별로 판재류보다 봉형강류 실적이 양호할 것
1.2.1 비수기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수요와 2~3월 제품가격 인상이 주요했던 철근 수익성 전년동기 대비 대폭 개선 전망
2. 업황 : 중국 코로나 봉쇄 완화시 연말까지 UP CYCLE 전망
2.1 3월 중순이후 중국의 주요도시 봉쇄에 따른 중국 경기 우려 확산에 따라 상승 탄력 주춤
2.2 일시적으로 위축된 소비 대신 인프라투자 중심으로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 기조 재차 강화
2.3 코로나 봉쇄조치 2분기를 넘어 장기화되지 않는다면 경기 모멘텀 회복과 함께 철강 및 비철금속 가격도 상승압력 강화 판단
3. 2분기 수익성 개선기대되는 제품 : 철근, 자동차강판, 아연
3.1 철근 : 2분기에도 제품가격 인상
3.1.1 현대제철,동국제강,대한제강,한국철강
3.2 자동차강판 : 최근 수요처와 상반기 가격협상에서 톤당 10만원 이상 인상 거론
3.2.1 현대제철, POSCO홀딩스
3.3 아연 : 벤치마크 제련수수료 $230(YOY +$71)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반영
3.3.1 고려아연, 영풍
4. 개인적인생각
3.2에 대한 내용인 가격협상 톤당 10만원 이상 거론에 대한 뉴스가 나왔다. 자동차강판가격 +15만원 잠정 합의됐다고 한다. 현대기아차의 예약이 밀려있어서 그런지 협상 우위를 점하지 못한듯 하다. 아니면 지금 상황에서는 원자재 가격이 이미 높아져있다보니 철근회사와 가격협상 우위를 논할 수 있는 회사가 없을 수 있겠다 싶은 생각도 든다.
https://biz.sbs.co.kr/article/20000059619?division=NAVER
철강이 건축부터 시작해서 자동차, 조선까지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데 그동안 주가가 많이 눌려있었다. 코로나 이전 디플레이션의 영향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당분간은 인플레에 신경써야하는 만큼 인플레시대에 알맞은 생각으로 세상을 바라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말~내년에는 인플레이션이 잡혀서 다시 디플레이션으로 돌아 설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에 대한 의문은 지워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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