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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Retail weekly 박종대 애널리스트 22.2.21
1. 코웨이
- 4분기 연결 매출 9459억원(YoY 10%), 영업이익 1392억원(YoY 7%, OPM* 14.7%), 기대치 하회
*GPM : Gross Profit Margin : 매출총이익률(영업이익/매출액)
*OPM : Operating Profit Margin : 영업이익률(영업이익/매출액)
*NPM : Net Profit Margine : 매출액에 대한 당기순이익률(영업이익/당기순이익)
- 국내 환경가전 매출 10% 상승, 총 계정수 650만(YoY 3%, 렌탈 4%, 멤버쉽 -8%) 증가
- 해외 사업 매출과 이익 부진 : 말레이 법인 회계기준 변경으로 인한 1~3분기 변동분 4분기 반영
- 미국 사업 시판 채널 판매 감소로 매출 YoY 20% 감소 및 적자전환(영업 손실 34억원)
- 말레이와 미국 사업 총 계정수 258만(YoY 34%)
- 회사 22년 가이던스 매출 YoY 8.7%(국내 환경가전 4%, 해외 15%) 영업이익 6.3% 제시
영업이익률 하락 이유 : 자사몰 등에 대한 IT 투자, R&D, 해외 사업 브랜드 인지도 강화 마케팅 확대 등
2. 클리오
- 4분기 연결 매출 594억원(YoY 18%), 영업이익 46억원(YoY +60억원), 기대치 상회
- 국내 매출 : H&B, 온라인 매출 각각 YoY 26%, 온라인 28% 성장
- 해외 매출 123억원(YoY 21%) 증가 (해외 매출 비중 전체 연결 매출의 37%, YoY 12%)
- 21년 연간 국가별 매출 : 중국 365억원(YoY 66%), 일본 457억원(YoY 29%), 미국 75억원(YoY 263%)
*셀아웃 : 유통업체 > 최종소비자
*셀인 : 제조업체 > 유통업체
3. 연우
- 4분기 연결 매출 707억원(YoY 6%), 영업이익 72억원(YoY 8%), 기대치 상회
- 내수 매출 YoY -9%, 해외 수출 YoY 27%
- 생산관리 효율화로 GPM 16.9%(YoY 1.1%) 상승
4. 투자전략
1) 불확실성
- 중국 소비 경기 회복 가능성
- 리오프닝에 대한 기대감
- 3월 5일 중국 전인대 전후 예상되는 사치세 부과 결정
- 중국 인바운드 회복 여부
- 중국 인바운드 회복 된다는 가정 하에 면세점에서의 개인당 소비금액
- 중국 화중품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 브랜드 위상에 대한 우려(초럭셔리 브랜드 소비 증가)
2) 불확실성 해소될 경우
- 면세점은 분명히 리오프닝 효과가 크다
- 중국 로컬 브랜드의 전략 : 중국 화장품 시장 경쟁이 워낙 치열하다보니 시간이 소요되는 자체적인 개발 역량 제고보다 빠르게 트랜드를 따라갈 수 있는 코스맥스나 한국콜마에게 DOM을 맡기는 선택을 하고 있다. 코스맥스와 한국콜마가 글로벌 톱 수준의 기술력과 혁신적인 다양한 카테고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 설화수(아모레퍼시픽)나 후(LG생활건강)의 브랜드 위치는 로레알, 에스티로더,랑콤보다 아래에 있다.
- 하나금융 TOP PICK : 한국콜마, 아모레퍼시픽
내가 생각하기에 수치로만 봤을 때 TOP PICK이 되었을 것 같은 기업은 면세점-신세계, 편의점-BGF리테일, 화장품-LG생건, ODM-한국콜마 였는데 이 기업들이 추천받지 못하고 다른 기업들이 추천을 받은 것을 보면 유통업 전반에 대한 이슈와 돌아가는 방식을 이해하지 못한 것 같다. 물론 애널리스트의 말이 100% 맞는 것은 아니지만 그냥 쳐다본 입장과 매일 분석하는 입장은 다를거라 생각한다. 특히 아래 가정에 의한 밸류 산정방식을 보면 지금 내가 공부하고 있는 부분과 맞아 떨어진다. 가정을 세우고 가격을 산정한 뒤 가정한 것의 결과가 맞게 나오면 다음 가정을 또 세우고, 맞지 않게 나오면 왜 안맞았는지 점검해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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