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정리, 생각정리

워렌버핏 & 찰리멍거 & 피터린치의 주식투자

https://youtu.be/fb8sT2lKynA

매수한 주식이 50% 혹은 그 이상 하락할 수 있다는 것에대한 마음의 준비는 항상 되어있어야한다. 또한 그런 상황에서 마음이 편해야한다.(나는 버텨본적이 있지만 편하진 않던데 아직 멀었나보다..) 버크셔 역시 50%이상 하락한적이 3번이나 있었지만 전혀 신경쓰이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오랫동안 보유할게 아니고 재정적, 심리적으로 준비가 안된 경우 매수하지 말아야한다. 오늘이 주식을 매수해야하는 최적의 시점인지는 모르지만 20~30년 후를 봤을 때는 언제여도 상관없다.


https://youtu.be/Ww92gz_wNWs

월스트리트에서는 오로지 경쟁뿐이다. A가 높은 수익을 냈다면 B는 그것을 초과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 어떤 행동이든 서슴치 않을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의 방식이 아니다. 우리는 원칙을 지킨다.

원칙은 간단하다. 이해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며, 회사 전체를 산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한다. 종목을 거르고, 특별한 경쟁우위를 파악한 뒤, 그것을 장기간 지속할 수 있는지 파악하고, 경영진이 능력이 있는지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가격적인 측면을 고려한다. 매우 간단하지만 이것을 정량화 할 수는 없기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충동적으로 행동한다.

https://youtu.be/otWV70-Ptwc

대규모 자금을 소규모 업체에 투자하는 경우 급격한 가격의 변동이 우려되기 때문에 여러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소규모 자금인 경우 이런 고려사항이 빠지기 때문에 단지 미래에 창출할 현금의 할인가보다 아주 낮은 가격에 팔리고 있는 기업을 찾으면 된다. 드라마틱하게 싼 기업 1~2개를 골라 집중 투자한다.(이런 기업은 대부분 잘 알려지지 않았으며 가격이 저렴하게 형성된 기업들이다.)

기업에 관심이 많고, 종목 찾는 것을 기꺼이 하겠다면 당신은 반드시 찾을 수 있다.

https://youtu.be/i4XiPIwrD7o

주식은 로또가 아니다. 주식 뒤엔 기업이 있다. 기업이 꾸준히 잘되면 주식도 꾸준히 잘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은 당신이 소유한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엇인지를 너무 멀리서 찾는다. 경제전망을 14분 공부하면 12분은 버리는 것이다. 그것은 예측 불가능의 영역이다. 이것이 사람들이 조정을 기다리거나 예상하다가 많은 돈을 잃는 이유다.

주식은 두뇌가 아닌 배짱으로 하는 것이다. 당신이 들을 수 있는 좋은 소식은 한정되어있지만 나쁜소식은 무한대다. 이것을 버텨야 하는 것은 스스로의 몫이다.
통계상 2년에 1번 10% 이상(10%면 버틸 수 있겠다고 생각할 수 있지먀 90%도 10% 이상이다.) 빠지는 급락장이 온다. 당신이 경제전망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은 시장이 언젠가 빠진다는 것 이것 하나다. 하락에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시작하지 마라. 좋아하는 주식이(기업을 이해하고, 재무가 좋다는 것이 판단 된 곳) 10만원에서 5만원이 됐다면 좋은것이다. 처음에 20만원을 기대한 기업이라면 10>20되는 것 보다 5>20이 되는 것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것이 언제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일정 수준 현금 보유) 같은 이유로 1~2년 내에 바로 써야하는 돈이 있다면 그것으로는 투자하면 안된다.


https://youtu.be/ioTYgcrtol4

피터린치 강연 영상을 주식 시작하기 전에 혹은 마음이 흔들릴 때 포기하지 말고 꼭 한번 봤으면 좋겠다는 다짐의 의미로 추가하는 영상. 월가의 영웅을 요약해놓은 영상이다.
http://naver.me/IFjC5S0D

피터린치 월가의영웅 : 네이버 통합검색

'피터린치 월가의영웅'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m.search.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