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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리포트

플랫폼 밸류에이션 하락(22.10.6 미래에셋)

글로벌 인터넷(22.10.6 미래에셋 정용제)

플랫폼 밸류에이션 하락, 신규 매출 창출 기업에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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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밸류에이션 하락, 신규 매출 창출 기업에 주목 글로벌 주요 플랫폼의 P/E 멀티플 하향 지속 연초 이후 글로벌 주요 플랫폼의 실적 하향과 더불어 P/E 멀티플도 하향 지속 • 미국 알파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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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글로벌 주요 플랫폼의 P/E 멀티플 하향 지속

1.1 미국 알파벳, 메타의 23년 P/E는 17. 14배 (평균 27,25배)

1.2 중국 알리바바, 텐센트의 23년 P/E는 11배, 19배 (평균 33배)

1.3 네이버 23년 P/E 17배(미래에셋 추정치), 일본Z홀딩스 FY23 32배

 

2. 단기 실적, 중장기 경쟁 우려가 P/E 멀티플 하향의 이유

2.1 플랫폼 매출은 사용자x사용 횟수x수익화비율xP의 함수

2.2 변동비 비중이 낮아 레버리지 효과 가능, EPS 고성장 기대

2.3 성장기에 멀티플 확대로 이어지나 반대 시기에는 멀티플의 가파른 축소로 이어짐

2.4 중장기 관점에서 버티컬 플랫폼의 확대와 이커머스 플랫폼과 경쟁 심화 우려 존재

2.5 향후 실적 반등 시 멀티플 상승 가능하나 과거로 회귀 가능성은 하락 판단

 

3. 점유율 확대 기업과 나머지 기업간 멀티플 차별화 예상

3.1 아마존 긍정적, 미국 이커머스 점유율 상승과 AWS, 광고 확대 통한 성장성 지속

3.2 구글은 아마존과 쇼핑 광고 경쟁 예상되나 검색 다변화 및 유튜브, 숏츠 긍정적

3.3 메타는 핵심 컨텐츠 확대와 사용 시간에서 틱톡과 경쟁 지속하며 핵심 경쟁력에 위협

3.4 알리바바는 사용자 포화 상태에서 PDD, JD에게 일부 잠식, 해외 사업은 장기 접근

3.5 텐센트는 중국 게임 시장 저성장 국면 진입, 광고는 틱톡과 경쟁

 

4. 개인적인 생각

경제 성장기에도 같은 경쟁을 했지만 경제 하락기가 오니까 이게 좀 더 부각되는 것 같다. 여전히 플랫폼의 영향력은 강하며, 경제 하락기에 오히려 성장성 있던 기업들이 인수되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다시 경제 성장기가 돌아올 때 살아남은 플랫폼들이 더 큰 도약을 할 것 같다.